본문 바로가기

여행◈체험정보

폭염 시 국민행동 요령

<폭염 시 국민행동요령>

 

1. 식사는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합니다.

-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한다.

-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할 경우에는, 매시간 2-4 잔의 시원한 물을 마시자.

- 단, 수분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

 

2.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합니다.

- 스포츠 음료(이온 음료)는 땀으로 소실된 염분과 미네랄 보충이 된다.

- 단, 염분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에는 스포츠 음료 혹은 염분 섭취 전에 주치의와 상의.

 

3.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 가볍고 밝은 색의 조이지 않는 헐렁한 옷을 최소화하여 입는다.

 

4. 무더운 날씨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며 햇볕을 차단합니다.

- 무더운 날씨에는 가급적 야외활동 피하며, 서늘한 아침이나 저녁시간을 활용한다.

- 야외 활동 중에는 자주 그늘에서 휴식을 취한다.

- 야외 활동 시엔 일광화상을 입지 않도록 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화상을 입었으면 냉찜질을 한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

 

5.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 으로 유지합니다.

- 실내에 적당한 냉방장치가 없어 더위를 이기기 힘들 경우는 에어컨이 작동되는 공공장소 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6.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 급격한 기온 변화 시에는 우리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가급적 신체활동을 제한하며 적응시간을 갖도록 한다.

- 작업이나 운동은 서서히 시작하고 몸의 반응을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

- 또한 스스로 몸의 이상증상(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어지럼증)을 느낄 경우 즉시 휴식을 취한다.

 

7.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핍니다.

- 고위험군인 노인, 영유아, 고도 비만자, 야외 근로자, 만성질환자(고혈압, 심장질환, 우울증 등)는 폭염 시 각별히 주의한다.

- 특히, 주변에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이 계신 경우 이웃과 친인척이 하루에 한 번이상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8.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동물을 혼자 두지 않습니다.

- 창문을 일부 열어두더라도, 차안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9.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나 1339에 전화 후, 다음의 응급처치를 취합니다.

- 환자를 그늘진 시원한 곳으로 이동.

-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재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추도록 한다. (부채질, 물수건, 얼 음주머니 등을 이용)

- 시원한 물을 마시게 합니다. 단,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물을 먹이지 않는다.

 

시원한 오디세이 수영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