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체험정보

화개장터 - 경남하동 - 최참판댁

화개장터 - 경남 하동 - 최참판댁

지난 년말 조영남의 노래 화개장터를 들러 여행을하기 위해

짐을 챙기고 동행 할 사돈집으로 일단 출발을 하였다.

3박 4일의 여행이라 준비한 것도 무척 많은 편이다.

여행코스: 남해 1박, 변산반도 1박, 서산 1박을 결정

gh

화개장터 개요

화개장터는 화개면 탑리에 있으며 5일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곳이다.

 지리산 맑은 물이 흘러 내려와서 섬진강과 만나는 곳에 자리한 화개, 경상남도와 전라남도를

 이어주는 화개장터는 해방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5대 시장중 하나로 전국의 어느 시장보다

 많은 사람이 붐볐던 곳이다. 이곳엔 5일장이 섰으며, 지리산 화전민들은 고사리, 더덕, 감자

등을 가지고 와서 팔고, 전라도 구례, 경남 함양 등 내륙지방 사람들은 쌀보리를 가져와 팔았다.

 그리고 전국을 떠돌던 보부상들도 이 장을 놓칠세라 생활용품을 가지고 왔으며,

또한 여수, 광양, 남해, 삼천포, 충무, 거제 등지의 사람들은 뱃길을 이용하여 미역, 청각, 고등어 등

 수산물을 가득 싣고 와 이 화개장터에서 팔았다

 

 

어디를 가도 광광지에서 흥을 돋구어주는 하동의 각설이 엿장수가

자리하고 있는데 아직 이른 시간인지 가계가 열려만 있고 구경꾼은 없네요.

지리산에서 나는 약초는 모두 모였나 봅니다.

별러별것 다 있는데 딱 한가지는없데요. 그게 뭘까요?

김천 사이버중에 보람이농장이 생각나 찰칵...

화개장터 보람이네농원입니다. 

장터맛집들이 줄지어 있구요.

아무거나 골라 먹을 수 있답니다. 

유기전에도 모든게 있네요. 

뭐가뭔지 모르지만 많은 약초와 먹을 수 있는거 다 모아 놓은것 같아요.

 

그리고 장소를 옴겨 최참판댁으로 가 볼까요.

박경리 대하소설"토지"배경 최참판댁은 경남 하동이구요

섬진강을 사이에두고 건너 편은 전남 구래땅 이랍니다.

최참판댁  여기는 학생들이 많이 들린다고 하네요. 

옛날 그장소의 우물인데 한번쭘 손을 본것같습니다. 

좌에서부터 뒤주, 용시(간장떨대 스는물건), 서숙, 집신, 둥구매기...위에 걸려 있는건 수시, 오른쪽 벽에는 무우청

최참판댁이 크기는 무척큰것 같아요.

안내도 옆건물이 행랑체인데 방이 12칸이라고 하네요.

앞에 내려다 보이는 80만평의 땅을 마을 사람들이 전부 소작인 이라고합니다.

 그리고 새만금 방조제를 시원하게 달려보지만

양쪽이 모두 바다인데 오른쪽을 매운다고합니다.

탁터인 방조제를 마음것 달려보지만 끝이 보이지 않네요.

여기에 들어간 흙이 서울서 ~~ 부산까지 경부고속도로 2m를 돋울 수 있는

흙과 돌이 들어 같다니 상상이 되지를 않습니다.

작성자 :시